"영혼 구원하여 제자 삼는 교회" (마 28:18-20)
옥수교회는 신약교회(초대교회)의 회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신약교회는 집집마다 돌아가며 집에서 모였기 때문에 신약교회는 가정교회였습니다.
가정교회라는 말을 쓰지만, 가정교회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신약교회 회복이 목적입니다.
즉, 우리 교회는 가정교회를 통해 신약교회의 역동적인 모습을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가정교회는 철저히 성경에 기초하고 있는데, 그 핵심은 세 축과 네 기둥입니다.
먼저, 세 축은 컴퓨터의 하드웨어에 해당하는데, 하나하나가 신앙의 중요한 중심을 이루고 있고,
신앙의 온전한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요소들입니다.
1. 가족 공동체를 경험하는 목장
- 인간의 정적인 부분을 만져주는데, 목장을 통해 비신자가 예수를 믿게 되고, 기신자의 삶이 변화됩니다. 아울러 분가 목장을 맡을 목자 후보가 키워집니다.
2. 체계적인 삶 공부
- 인간의 지적인 부분을 만져주는데, 삶 공부를 통해 비신자가 복음을 깨닫게 되고, 기신자가 말씀에 의하여 삶이 변화됩니다.
3. 은혜로운 주일예배
- 인간의 의지적인 부분을 만져주는데, 비신자가 믿기로 결심하고, 기신자가 헌신을 결심하게 됩니다.
가정교회를 통해 신약교회를 회복하는 것이 현재 한국교회의 위기를 극복하는 길이요, 옥수교회가 살길이라고 확신합니다. 신약교회를 회복해 나감으로써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교회, 하나님의 소원을 풀어드리는 교회로 귀하게 쓰임 받는 옥수교회가 되길 소원합니다. 이를 위해 앞으로 위에서 언급한 세 축과 네 기둥을 세우는 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다음으로, 네 기둥은 다음과 같습니다.
컴퓨터의 소프트웨어에 해당하는데, 여기에 신약교회의 정신이 담겨있습니다.

- 교회의 사명은 제자를 만드는 것이고, 구체적인 방법은 가서 침례를 주고 가르치는 것입니다. 옥수교회의 표어인 "영혼을 구원하여 제자를 만드는 것"이 바로 교회의 궁극적인 존재 목적입니다.
- 지식전달보다는 능력배양, 교실강의보다는 현장실습이였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직접 본을 보여서 제자를 만들려고 애쓰셨습니다.
- 예수님 : 내가 너희에게 한 것과 같이, 너희도 이렇게 하라고, 내가 본을 보여 준 것이다.(요 13:15)
- 사도바울 :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사람인 것과 같이, 여러분은 나를 본받는 사람이 되십시오.(고전 11:1)


- 목회자의 사역은 성도들이 사역을 잘 감당할 수 있게 훈련시켜서
적소에 임명해주는 일입니다. 아울러 기도와 말씀을 전하고(행 6:2-4) 리더십을 발휘하는 일이 목회자의 중요한 사역입니다. 한편 성도의
사역은 봉사의 일(목양)과 교회를 세우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 인생의 목적은 섬김에 있는데 진정한 리더십은 바로 섬김에서 나옵니다. 종이 되어 섬긴다는 것은 결국 공동체의 필요가 리더 자신의 필요보다 우선한다는 뜻입니다.
